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 8가지와 신청 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와 신청 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에는 참 다양한 종류의 자금이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종류를 알아보고 지원 대상과 기간, 접수 방식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에는 소상공인 특화자금, 성장 촉진 자금, 혁신형 소상공인 자금, 스마트 설비 도입 자금, 재도전 특별자금, 도시정비 사업구역, 전용자금, 사회적 경제 기업 전용자금 등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특화자금

소상공인 특화자금은 제조업을 하시는 근로자 10명 미만을 위한 자금입니다. 운전자금을 지원하며 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성장 촉진자금은 자동화 설비에 관한 것입니다. 3년 이상 업력 소상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자주하는 질문 바로가기

혁신형 소상공인자금

혁신형 소상공인자금은 백년소공인, 백년가게등 공단이 지정한 혁신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요.

백년소공인 : 공단 ‘백년소공인 육성사업’에 의해 선정된 ‘백년소공인’으로 ‘백년소공인 확인서’ 유효기간 이내에 대출 신청한 업체
백년가게 : 공단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의해 선정된 ‘백년가게’로 ‘백년가게 확인서’ 유효기간 이내에 대출 신청한 업체
‘혁신형 소상공인 육성사업’에 의해 지정된 ‘혁신형 소상공인*’ 중
– 각 사업별 지정기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수출두드림 등) : 지정기간 내 대출 신청한 업체 – 그 외 : 지정연도로부터 3년 이내에 대출 신청한 업체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운전자금은 5년이네, 시설자금은 8년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22년 1분기 기준금리에 +0.2% 적용금리 연2.52%입니다. (변동금리에 자금별 가감금리을 더한 것입니다.) 기업당 5억이내이며, 운전자금의 경우는 1억이내입니다.

스마트설비도입자금은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소상공인에게 대출해주는 자금입니다.

스마트설비도입자금 지원대상

  1.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참여한 스마트설비도입(예정)기업 또는 스마트공장 수준확인등급이 Level 1~5인 기업
  2. 스마트기술장비 등을 활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3. 온라인쇼핑몰 등 온라인을 활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재도전특별자금

재도전특별자금도 있습니다. 저신용자중에 사업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소상공인에게 지원을 합니다.
사업성은 우수하나 저신용으로 민간 자금조달이 어려워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CB 744점 이하인 저신용자중 사업성이 뛰어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비영리 사업자는 안됩니다.

사회적 경제기업전용자금

사회적 경제기업전용자금은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등이 그 대상이라 하겠습니다.

희망대출 접수

코로나 방역강화로 인해 일상 회복이 어렵고, 각종 제한으로 매출이 줄어들고, 피해를 입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긴급지원 특별융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평점 744점 이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인데요. 대출 신청 시점에 NICE 평가 정보의 개인신용평점을 적용한다고 하네요. 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업체이며, 신용점수가 744점 이하, 연간 5인이거나. 광업, 제조, 건설, 운수업 등의 경우는 10인 미만 소상공인 요건에 해당될 때.

◦ 공단 직접대출을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A) 대표가 다른 개인사업자(B)를 영위하고 있고, 개인사업자(B) 앞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원받은 경우, 개인사업자(B)로 ‘희망대출’ 신청 가능
◦ 대표자1인이 운영 중인 다수의 개인사업자(C,D) 앞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각각 지원받은 경우, 개인사업자(C,D) 중 하나의 사업자를 정하여 ‘희망대출’ 신청 가능
◦ 2인 이상의 공동대표자에게 각각 대출을 취급할 수 없으며, 대표자 1인을 정하여 대출 신청 가능
◦ 공단 ‘일상회복 특별융자’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E) 대표가 다른 개인사업자(F)를 영위하고 있고, 개인사업자(F) 앞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원받은 경우, ‘희망대출’ 신청 불가
◦ 공단 ‘일상회복 특별융자’ 이용 중인 법인사업자(G)의 지점(H)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원받은 경우, ‘희망대출’ 신청 불가
◦ 법인업체는 공동대표이사 모두의 연서를 통해 대출 신청

융자조건

대출한도는 개인 또는 법인 당 1천만 원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1% (고정금리) 대출 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 분할상환을 하게 됩니다. 상환 방식은 거치기간 후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전액 또는 일부 임의(조기) 상환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해 준다고 하네요. 자금용도는 운전자금입니다. 접수기간은 예산 소진 시까지입니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정책 자금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웰씽킹의 저자 켈리 최 회장의 인생 핵심가치의 궁금하시면 이전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