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공무원 봉급표

2022 공무원 봉급표

2022 공무원 봉급표가 발표되었습니다. 공무원 봉급표는 매년 인사혁신처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됩니다. 각 공무원 직급별로 봉급표도 나누어 이야기 해 보고 보수체계와 수당도 이야기해 봅시다.

2022 공무원 봉급표

2022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봉급표를 보다 자세히 이해하시기 위해우선 공무원 보수체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공무원 보수체계

공무원 보수는 기본급인 봉급과 수당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무원 봉급은 기본급이라고도 하며, 직종별로 11개 봉급표를 매년 인사혁신처에서 발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무원의 보수체계는 기본급인 봉급에 수당 14종과 실비변상 4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당에는 상여수당 3종, 가계 보전 수당 4종, 특수지 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4종, 초과 근무수당과 관리 업무수당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공무원 상여수당

상여수당에는 대우 공무원 수당/정근수당/성과상여금 이 있습니다. 대우 공무원 수당은 월봉 금액의 4.1%입니다. 정근수당은 월봉 금액의 0~50%, 연 2회 나옵니다. 정근수당에 가산금이 붙는데 5년 이상자에게 월 5~13만 원의 규모입니다.
성과상여금은 지급기준 애의 0~172.5% 연 1회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무원 가계보전수당

가계 보전 수당에는 4가지가 있는데 가족수당, 저녁 학비 보조 수당, 주택수당, 육아휴직수당 등이 있습니다. 가족수당은 배우자 월 4만, 기타 부양가족 월 2만 원, 4인까지 가능합니다. 첫째는 월 2만 원을, 둘째는 월 6만 원, 셋째 이후는부터는 10만 원입니다.
자녀학비보조수당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자녀의 학비로 분기별로 되어 있습니다. 주택수당은 하 사이상, 중령 이하의 군 공무원으로 월 8만 원입니다. 육아휴직수당은 월 봉급액의 50%로 상한 120만 원 하한 70만 원으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첫 3개월은 월봉 금액의 80%까지 인정되고 상한 150~하한 70만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특수지근무수당

특수지근무수당은 도서, 벽지, 접적지, 특수기간 근무자에게 월 3~6만원입니다.

특수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종류에는 위험근무수당/특업무수당/업무대행수당/군법무관수당이 있으며, 위험근무수당은 월 4~6만 원 위험직무 종사자에게 지급됩니다. 특수업무수당은 특수업무 종사자에게, 업무대행 수당은 육아휴직자 등의 업무대행에 해당하며 월 20만 원입니다.
군법무수당은 월 봉급액의 35%입니다.

초과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은 5급 이하 공무원 시간외 근무, 야간근무, 휴일 근무일 때 지급됩니다. 관리 업무수당은 4급 이상 공무원, 월 봉급액의 9%입니다.
그 외에 정액급식비로 월 14만 원이 있으며, 직무 보조비로 월 13.5~75만 원, 명절휴가비 월 봉급액의 60%로 설날, 추석날에 지급됩니다.
연가보상비는 1급 이하, 연가보상일 수는 20일 내입니다. 교사 연가비 관련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그 밖에 여비제도라는 것도 있습니다.

공무원 여비제도

여비 제도는 일반 회사로 치면 경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무여행 중 필요한 경비에 충당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운임, 숙박비, 식비, 일비, 이전비, 가족 여비, 준비금 등입니다.

공무원 여비제도

공무원 봉급제도

공무원의 봉급제도는 호봉제와 연봉제로 나눠집니다. 연봉제는 다시 고정급적연봉제와 성과급적연봉제, 직무성과연봉제로 구분되지요.
직종별로 봉급표는 각각 다르게 되어 있는데요. 일반직 공무원을 먼저 살펴본후 각각 다른 직군도 살펴보겠습니다.

공무원 일반직 봉급표

2022 공무원 봉급표

2022년 경찰 소방공무원 및 의무경찰 봉급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