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2 청년희망적금 자격 신청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들어보셨나요? 금리 연 9.31%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이 적금의 가입 조건, 지원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쳥년희망적금
금융위에 따르면 2월 9일(수) 일부터 18일까지 10일간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입이 가능한지 불가한지 미리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출시되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 출시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등 총 11개 은행에서 출시됩니다.
그밖에 2월 28일엔 경남은행, SC제일은행은 6월 중에 추가 출시된다고 하네요.
2022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 조건
청년희망적금은 가입대상 조건이 있습니다.
연령과 개인소득이 그것인데요.
먼저 연령은 가입일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가입일 당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만 가입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군대를 다녀온 기간은 나이 계산 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병역이행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 나이 계산에서 뺄 수 있습니다.
즉 86년생의 경우 2년간 군대를 다녀왔다면
자격요건을 충족하게 되는 것이지요.
가입대상 조건 중 하나인 개인소득 관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개인소득의 경우 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총 급여가 3천6백만 원 이하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의 3년간 한 번이라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였다면 가입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란 금융 소득(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합)이 2천만 원 초과로 세금 대상자가 되었던 사람은 가입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21년 한 해의 소득이 확정되는 시기가 7월이기에 그전까지는 20년도 한 해의 소득으로 가입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만약 확정 후 소득이 가입요건을 초과한 걸로 밝혀진다면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은 밝을 수 없게 된답니다. 단 저축 장려금은 지급됩니다. 다음으로 2022 청년희망적금 지원내용 살펴보겠습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 지원내용
매달 50만 원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입니다. 만기는 2년입니다. 만기까지 적금을 깨지 않고 잘 유지했다면 이자에 저축 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해 주는 적금입니다. 첫해에 적금 넣은 금액에 2%를, 다음 해에 적금 넣은 금액의 4%를 지원해 주는 적금입니다.
달달히 50만 원 가득 적금 납입을 했다면, 저축 장려금은 36만 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도 내지 않습니다. 농어촌특별세와 이자 소득세가 면제입니다. 가입절차 알아봅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 가입절차
- 2022년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를 통해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 (운영시간 : 영업일(주말 제외) 오전 10~오후 10시중 운영)
- 11개 은행의 app를 통해 미리 보기 가능, 가입이 가능한지 결과는 2~3일 내 문자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2~3일은 영업일 기준입니다.
- 병역 기간을 제외했을 때 연령 가입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는 은행 창구로 문의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 미리 보기에 참여한 분은 은행에서 바로 가입 가능합니다.
- 취급은행 중 금리를 비교하여 선택하시고,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영업일 기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입니다.
2022년 청년희망적금은 5부 제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마스크 구매라든지, 재난지원금 신청 때처럼 5부 제로 운영되는데. 가입 방식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2 청년희망적금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들에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생각합니다. 신청해서 좋은 금리로 적금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 자주하는 Q&A가 궁금하시다면 이 기사를 참고하세요.
돈을 대한 4가지의 능력이 궁금하시다면 ‘돈의 속성 서평‘을 참고하시면 좋을 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