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청년주택 기숙사형 청년주택 금융지원 공급현황 및 계획

역세권 청년주택 기숙사형 청년주택 금융지원 공급현황 및 계획

역세권 청년주택

역세권 청년주택이란 대중교통 중심 역세권에 20~30대에게 주거할 주택을 공급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사업목적은 역세권에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공주택 및 민간임대주택을 제공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또한 주거난을 해소하고, 주변의 경기로 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군요.

역세권 청년주택에 입주하는 청년들에게 서울시에서 지원해주는 정책들이 있습니다.

보증금 50% 무이자 지원

보증금 50% 무이자 지원이 그것입니다.
최대 지원금액은 청년의 경우 4,500만원, 신혼부부 6,000만원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http://youth2030.co.kr/user/page/mn010303.do

청년월세지원

청년월세지원의 경우는 월 20만원 임차료를 지원합니다.
최대 10개월 간 2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민간임대 거주자만 신청가능합니다.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 http://youth2030.co.kr/user/page/mn010307.do

그외에도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이 있습니다.
임차보증금의 90%이내 혹은 2억원중 작은 금액을 지원합니다. 지원금리는 최대 3.6% 이자지원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은 신혼부부 1쌍에게 생애최초 1회만 지원이 가능한 제도로 신랑 또는 신부 중 한분 만 1번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실행 후 전액상환 할 경우 재신청이 불가합니다.

http://youth2030.co.kr/user/page/mn010304.do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의 경우는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이내 혹은 7천만원 중 작은금액을,지원금리는 대출금액의 연 2% 이자지원합니다.
목돈 마련이 어려운 근로청년 및 취업준비생의 소득대비 높은 주거비용 부담경감을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을 지원 합니다
융자지원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융자취급은행 : 하나은행
  • 융자최대한도 : 최대 7,000만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
  • 서울시 지원 금리: 대출금의 연 2.0%
  • ※ 본인부담금리: 대출금리 – 서울시지원금리 = 최저 연 1.0%

제가 살고 있는 지역 근처에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기숙사 청년주택은 LH 에서 매입한 주택을 청년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등에게 시중시세의
40% 수준으로 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고 합니다. 계약기간은 2년이며, 무주택요건이 충족된다면 2회 연장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장 6년까지 거주 가능합니다. 임대료는 시중시세의 40%, 보증금은 60만원. 임대보증금 상향으로 월 임대료를 인하할 수 있읍니다. 전환이율 연 6.0%, 하한액 62,500원입니다.

청년주택 자격요건은 순위별 1순위는 수급자, 아동복지시설 퇴소자, 2순위는 차상위, 한부모가족, 3순위는 도시가구 월평균소득 50%이하 가구, 4순위는 도시가구 월평균소득 100%가구입니다. 자격기준을 다시 말씀드려보면, 무주택자여야하며, 만 19~39세 이하 청년이어야합니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어야하며, 재외국민 거주자 이어야합니다. 이 자격기준으로 순위별 소득기준 충족자이어야만 합니다.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로 서울 주거 포털이 있습니다.

https://housing.seoul.go.kr/

이상으로 역세권 청년주택,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희망내일키움통장에 대해 궁금하시면 이글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