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점 거래 뜻 장점 3가지 단점 3가지

소수점 거래의 모든 것

소수점 거래

소수점 거래 뜻과 장점 단점 수수료 관련 내용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해외 주식거래를 위해 보다 손쉽게 접근하기 쉬운 소수점 거래. 첫 투자로 비교적 부담 적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미국 주식 월배당에 관심이 많아 이 방법을 통해 작은 금액이나 돈을 굴리는 연습하고자 시작했다.

소수점 거래 뜻

먼저 소수점 거래란 무엇인가부터 알아보자. 최근 들어 서학 개미란 말을 여러 매체 통해 매우 쉽게 접하고 있다. 그만큼 해외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연일 높아지고 있다는 반증이라 하겠다. 소수점 거래 란 ‘해외 주식 소수점 거래’를 일컫는 말로 말 그대로 증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해외 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2019년 혁신 금융 서비스를 시작으로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증권 외에 18곳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신문기사가 있었다.

소수점 거래 장점

나에게 이 거래 방식이 가지는 장점들이 매우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소수점 거래의 장점은 부담 없이 소액으로 해외의 여러 주식들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지면이나 방송, 유튜브 등을 통해 해외 주식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를 한두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 역시 여러 번 시도를 해봤으나 비싼 가격의 종목에 선 듯 투자하기란 쉬운 게 아니었다. 우연히 소수점 거래를 알게 되고 현재 한국투자증권의 미니 스톡 서비스를 통해 시작하게 되었는데 접근이 쉬워지면서 다양한 종목들을 내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작은 금액 단위로 투자한다는 것이 부담을 많이 줄여주었다. 하고 있는 미니스탁은 또한 자동매매가 가능해 월 15만씩 우량주 중심으로 분산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리얼티 인컴, 구글, 테슬라, S&P 500등에 자동투자 중이다.

소수점 거래 단점 3가지

  • 첫째. 원하는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증권사가 매수한 주식 1개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므로 매수 금액을 직접 정할 수 없다. 이런 특징 때문에 급락하거나 급변하는 주가에 빠르게 대응이 불가능하다.
  • 둘째. 의결권이 없다. 앞에서 언급했듯 소수점 거래를 모아 온전하게 1주가 되었을 때 주문이 들어가 능 방식이므로. 의결권을 가질 수 없게 되는 것이다.
  • 셋째 단점은 수수료다. 이는 다음에서 언급해 보도록 하자.

소수점 거래 수수료

소수점 거래 수수료는 미니스탁의 경우 주문금액의 0.25%이다. 비교적 비싼 편이라 한다. 그러나 현재 여러 이벤트가 진행 중이고, 여러 증권에서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수수료를 비롯한 많은 혜택으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121716548022697

​소수점 거래 배당

배당 역시 소수점 단위에 비례에 받을 수 있는데 미니 스톡에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배당 역시 소수점 단위에 비례에 받을 수 있는데 미니스탁에는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배당금은 세금을 제외한 후 환전 가능 달러에 합산되고, 배당 주식은 보유 주식에 합산되어 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라도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해당 기업의 실제 소재지에 따라 배당 세율이 달라지고 우리나라의 세율과 차이에 따라 정해진다. 보통 미국 기업의 배당세율은 15%이며 국내에 추가로 부담되는 세금은 없다. 배당 발생 시 세금은 현금으로 별도 부과되며 계좌에 보유한 달러에서 차감된다.”

미니스탁 안내

참고하도록 하자

투자하고 있는 미국 주식

워낙 다양하고 여러 의견이 분분하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자. 포트폴리오로 가지고 있는 종목을 이야기해 보자. 구글, 테슬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S&P 500, 리얼티 인컴에 자동매매를 걸어놓았다. 부업으로 모은 자금을 다시 재투자할 생각이다.
카페라든지, 영상을 통해 추천하는 종목들이었다. 소액이므로 조심스레 접근할 수 있어 좋았던 거 같다. 나중에 수익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자. 아직은 양자컴퓨터로 유망하는 이야기를 듣고 구글을, 전기차 이야기와 몇배가 올라 투자하게 된 테슬라, 메타버스 관련주 등 즉흥적인 투자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소수점 거래이기에 공부삼아 실천해 보는 중이다.

이상으로 소수점 거래 뜻과 장점, 단점을 알아보고, 수수료, 배당,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주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돈에 관한 4가지 능력을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도록하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