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대여 창업 장점 단점 7가지

공간 대여 창업 장점 단점 7가지

공간 대여 창업이 재테크의 한 분야로 자리 잡으며 그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거 같습니다.
저 또한 재테크에 관심이 많이 가다 보니, 과연 이 사업의 장점 단점은 무엇인지, 주의해야할 점들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련 정보를 정리해보록 하겠습니다.

공간 대여 창업이란

공간 대여 창업이란 연습실, 녹음실, 촬영스튜디오, 운동, 원데이클라스, 공방, 공유주방, 파티룸등 목적과 타켓에 맞게 공간을 대여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간 대여 창업

장점

시간이 자유롭다.

근로소득이 전부인 일반 직장인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라는 틀에 묶여 자유롭게 타임라인을 활용하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전업이던, 부업이던 이 공간을 빌려주고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는 상대적으로 직장에서 근무하는 것보다 유동적인 스케줄을 가질 수 있다 하겠습니다. 물론 관리 방식에 따라 즉 상주하며 운영할 것이냐, 무인으로 운영에 따라 달라진다 하겠습니다.

작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다.

초기 투입 비용이 다른 창업보다 적게 든다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월세로 공간을 계약한 이후 인테리어 기타 소품을 마련한 뒤 비니지스를 시작할 수 있는 일입니다.

진입 장벽이 낮다.

이 공간 대여 창업에 있어 특별한 기술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에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홍보와 운영의 묘미를 살리느냐가 중요한 성공의 한 요소가 될것입니다.
공유경제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창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무인화가 가능하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주하시고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신다지만 제 생각으론 무인화가 되어야지만 공간 대여 창업이 빛나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네요.

단점(주의할 점)

처음 시작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되는 것들 위주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월세 및 고정비

물론 본인의 건물에 남는 공간에 공간 대여 창업을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월세로 얻은 공간에서 창업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기에 월마다 나가는 월세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채광이라든지 기타 여건을 체크할 때 매달 나가는 고정비에 대한 계산이 매우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수익이 고정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비싼 월세가 고정적으로 지출된다면, 오래 버틸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임대료에는 부가세가 10% 붙는다는 사실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관리비라든지 기타 공과금도 고정 비용에 포함된다는 것도 역시 기억해야 합니다.

위치 선정 시 집에서 가까운 곳일수록 이점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무인화로 운영된다 하더라도 다양한 문제로 인한 컴플레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청소 역시 중요하기에 집에서 가깝다면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보일러, 에어컨 유무도 챙기셔야 합니다.


월세/관리가 편한 위치 외에도 자칫 지나치기 쉬운 부분은 도시가스, 보일러 등도 잘 챙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채광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촬영 스튜디오등)

촬영을 타깃으로 할 경우는 영상이나 사진촬영이냐 자연광의 위치에 따라 편집 시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하네요.

홍보

진입장벽이 낮고, 특별한 기술이 필요로 하지 않기에 쉽게 도전이 가능한 창업인 만큼 홍보 및 마케팅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 공유대여플랫폼이 이미 활발히 서비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https://www.spacecloud.kr/

 대한민국에서 모임 공간과 업무 공용 공간을 예약해서 이용할 수 있는 앱 웹 서비스. 라이프 공간 플랫폼이라 칭한다

나무위키

스페이스 클라우드 대표의 인터뷰가 매우 인상 깊습니다. 인터뷰를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그 밖에도 아워플레이스, 네이버 예약까지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다는 뜻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공유경제가 더욱 가속할 될 것으로 예상되어 도전해 볼만한 사업인 것도 틀림없습니다.

더구나 요즘처럼 지식, 정보 등이 넘쳐나는 시대에 노력 여하에 따라 많은 소스와 좋은 멘토를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있는 바. 실행에 옮기는 것이 무모한 도전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실행에 옮기게 된다면 후기나 에피소드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인테리어나 서비스도 물론 중요하지만 마케팅을 통한 홍보를 어떻게 하는 가가 무척이나 중요할 듯싶습니다. 공간 자체를 가지고 경쟁을 해야 하니까 말이죠

간략하게나마 공간 대여 창업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생각만 하고 실천 없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겠지요. 더 많이 공부하고 결정해야겠습니다.

본 블로그는 재테크, 경제 용어, 경제서적 서평을 다루고 있습니다. 김승호 회장이 쓴 돈의 속성이란 책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