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FOMC란 무엇일까?
뉴스를 통해 FOMC가 열렸다느니 이번에 어찌 결정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곤 했다. 그냥 어떤 금융정책을 세우는 글로벌 집단인가? 정도로만 대충 넘어갔을 뿐 굳이 찾아보려 하지 않았다. 그만큼 경제용어에 약한 반증이라 할 수 있다. 어떤 뜻이고 무슨 역할을 하는 지 일정은 어떻게 되는 지 알아보자. 아울러 미국의 중앙은행이라 일컬어지는 연방준비제도도 이야기해보도록한다.
FOMC 뜻
FOMC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를 줄여 부르는 말로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란 뜻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열어 미국의 주요 금융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미국의 금융정책의 결과가 글로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시선이 집중되는 일은 어쩜 당연하다 하겠다. 아래에서 더 언급하도록 하자.
연방준비제도 ( Federal Reserve System)
FOMC를 보다 자세히 이야기 하기 위해선 연방준비제도를 언급해야만 한다. 줄여서 연준이라 부르기도 한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연방준비제도는 Fed라고 불리운다.
- 연방준비제도이사회 (Board of Governors)
- 12개의 지역 연방준비은행 (the Federal Reserve Banks)
-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이것이 FOMC.
연방준비제도(Fed)는 1913년에 만들어졌다. 1907년에 은행 파산 사태을 겪으면서 은행제도의 건전성을 목표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한국은행과 같은 미국 중앙은행이 탄생. 그것이 바로 연방준비제도이다. 이 연방준비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인데 영어로는 Board of Governors라고 부른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대통령이 지명하며, 상원의 인준을 거치게 되어있다. 이 이사회는 총 7명으로 구성되어있다.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 의장 제롬 H. 파월
- 2018년 2월 5일 4년의 임기로 의장에 취업하였다.
- 이사회에 임명되기 전에 Powell은 워싱턴 DC에 있는 초당적 정책 센터의 방문 연구원으로 그곳에서 연방 및 주 재정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 1997년부터 2005년까지 Powell은 Carlyle Group의 파트너였다.
- Powell은 George HW Bush 대통령 시절 미국 재무부 차관보와 차관을 지냈으며 금융 기관, 재무부 부채 시장 및 관련 분야에 대한 정책을 담당.
- 부시 행정부에 합류하기 전에는 뉴욕에서 변호사이자 투자 은행가로 일했다고 한다.
- 기업 이사회에서 봉사하는 것 외에도 그는 프린스턴 대학의 Bendheim Center for Finance와 Washington, DC 및 Maryland의 Nature Conservancy를 비롯한 자선 및 교육 기관의 이사회에서 활동하였다.
- Powell은 1953년 2월 워싱턴 DC에서 태어났다.
- 1975년 Princeton University에서 정치학 학사.1979년 Georgetown University에서 법학 학위를 받았다.
- Georgetown에 있는 동안 Georgetown Law Journal의 편집장이었다.
- Mr. Powell은 결혼하여 세 자녀를 두고 있다.
연방준비제도가 하는 일 5가지
핵심 수행 5가지는 다음과 같다.
- 미국 경제의 최대 고용과 안정적인 물가를 촉진하기 위해 통화정책 수립한다.
-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금융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이 미국민, 지역사회, 기업의 건강한 경제를 지원하는지를 국내외로 검토한다.
- 금융기관 및 활동에 대한 감독 및 규제 활동을 통해 개별 금융기관의 안정과 건전성을 증진시키고, 금융 시스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한다.
- 지급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통해 미국 달러 거래를 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촉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 소비자보호 및 지역사회 발전 촉진 – 금융 서비스 정책 및 관행이 소비자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감독, 지역 사회 재투자 및 연구를 멈추지 않는다.
FOMC 일정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기구가 바로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인 것이다.
6주마다 개최되는 이 회의는 1월, 3월, 5월 , 6월, 7월, 9월, 11월,12월에 개최, 총 8번이 열린다. 연준의장의 인터뷰는 3월, 6월, 9월, 12월에 있다. 1월 회의 결과에 대해 신문지상의 반응이 뜨겁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2/01/84311/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역시 주식에 대한 투자일 것이다. 투자에 대한 소수점 거래 글도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