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사는 법 주식 초보가 알아두면 좋은 7가지.
주식사는 법 주식 초보가 알아두면 좋은 7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군이래 가장 돈 벌기 쉬운 세상에 살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 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혼자 우물 안에 갇혀있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선뜻 시작하려 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시작한다 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엔 참으로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고정적인 근로소득으로는 빠듯한 날들이 계속될 거 같기도 하고. 그런 생각에 시작한 지 이제 막 100일을 벗어나고 있는 주식 초보로서
주식하는 법을 저와 같은 주린 이분들을 위해 몇 가지 도움이 되는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시작합니다. 주식계좌 5000만 시대가 열렸다는 아래 신문 기사는 더이상 놀라운 게 아니였나봅니다.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108081211338810325
주식 계좌 개설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하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습니다. 증권사가 주식이나 펀드를 직접 만들어 판매하지 않으므로, 무조건 큰 증권사가 좋다는 것은 옳지 않은 생각입니다.
가입 시 여러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벤트가 자주 있으므로 가입 전에 살펴봐야 합니다. 수수료율도 증권사 선택에 주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겠네요.
증권사는 증권 거래를 대행해 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거래 매수/매도 시 0.015% 정도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물론 증권사마다 다르며, 가입 시 이벤트나 혜택 기준으로 또 다릅니다.
주식사는 법을 알기위해 기초적인 용어부터 알고 갑시다.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 주식을 파는 행위입니다. 주식거래의 빈도가 높을수록, 금액이 클수록, 수수료로 은근 신경 쓰이게 됩니다. 물론 큰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귀여운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오래오래전에는 증권사를 직접 방문해야 계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주 오래전 이야기입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계좌 개설로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최근 LG 에너지솔루션 청약으로 개설했던 KB증권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계좌 개설 전에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계좌개설 전에 미리 챙겨두셔야 합니다.
계좌 개설 전 준비물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명의 핸드폰,
- 온라인에서 조회 가능한 본인 명의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계좌 개설 방법
- 구글 스마트 스토어에서 M-able 미니라는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후 계좌개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메뉴> 고객서비스 > 계좌개설 > 비대면 계좌개설 > kb 증권 계좌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계좌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 계좌 종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핸드폰 인증이 나 공인인증서 인증 중 한 가지를 선택 인증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촬영합니다.
인식이 끝나면, 정보 확인 후 개설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 이때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을 입력해야 합니다.
투자자 정보 등록에서 몇 가지 질문을 답변하면 거의 마무리가 됩니다. - 마지막으로 약관 동의하면 kb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 개설한 증권계좌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1원을 입금 받을 다른 금융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이체 후 이체 메시지로 최종 인증하면
- 계좌 개설이 끝난 것입니다.
주식 계좌개설 전에 혜택을 잘 살피시길 다시 한번 추천드립니다.
한 증권사의 경우 평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 적도 있으니, 그 기회를 잡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주식사는 법 관련 비대면 계좌개설 시 20일간 신규 개설이 불가능한 점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는 대포통장 등 금융거래 사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공모주 청약 시 복수 청약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북수의 증권사를 개설해서 청약을 넣어보려 시도할 때 뒤늦게 20일 계좌개설 제한을 경험하고
낭패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 미리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새롭게 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받기 위해 청약하는 것. 증권사에서 청약을 할 수 있으며, 여러 요건에 따라 주식을 받게 됩니다. 공모가 대비 어느 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모주 선택에는 신중함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식사는 법 비대면 계좌 계설 방법과 기본적인 주식 사전 지식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요즘은 해외 주식도 보다 손쉽게 투자하는 길이 열렸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