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신청, 만기, 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신청, 만기, 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하는 법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관련 내용과 신청, 만기, 조건, 대상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내일채움공제

먼저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도는 아직 취업 못한 청년들이 중소기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미취업 청년의 중소기업 취업을 증대시키기 위한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취업 청년은 만으로 15세 이상 34세 이하를 말합니다. 회사를 보다 오랫동안 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본인의 자산도 늘릴 수 있는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2년간 취업된 중소기업에 다닌다고 가정을 했을 때, 근로자인 청년과 기업이 각각 300만 원씩, 정부가 600만 원을 적립해 만기 시엔 청년에게 1200만 원과 그 금액에 해당하는 이자까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앞서 말씀드렸듯이 나이 제한이 있는데 군 복무기간은 나이 계산할 때 제외합니다. 만 34세까지이지만 군 복무를 2년 했다면 만 36세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최고 만 39세까지는 인정해준다고 하네요. 나이뿐만 아니라 월급여 총액이 300만 원 이하의 청년만 지원대상이 됩니다.

청년뿐만 아니라 기업도 조건이 있습니다. 5인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5인 이상이라 하는 것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명 이상을 말합니다. 그러나 벤처라던지, 청년 창업기업일 경우는 5인 미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후 또 내일채움공제로 재가입 또는 연장이 가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가 그것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바로가기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는 신중해야 합니다. 한 번뿐인 기회를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중도해지의 경우는 잘못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근로자에게 잘못이 있어 회사를 옮기게 되었을 경우는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문제로 해지가 되었을 때는 재가입이 가능한데요. 사업장의 휴업, 폐업이라던지, 임금을 못 받은 경우, 괴롭힘이나 기타 권고사직의 경우 등에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청년 내일채움공제에서 내일채움공제로 연계되는 새로운 제도도 생겼으니 챙겨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모든 기간을 채운 인력과 사업장을 대상으로 3년간 사업장과 근로자가 월 14만 원씩 내어 3년간 1000만 원 금액과 복리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 채움공제 콜센터 전화번호 1588-6259

연계되는 제도는 좋은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를까요?

청년 내일채움공제와 내일채움공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우수인력의 장기재직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업주가 핵심인력을 지정하고, 사업주와 핵심인력이 5년간 일정금액을 공동으로 납입한 후 5년간 장기재직시, 공동적립금과 복리이자 전액을 핵심인력에게 장기재직 성과보상금(인센티브)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 취업자의 장기재직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핵심인력(청년취업자)과 기업, 정부 3자가 공동으로 공제상품에 가입하고 공제부금(핵심인력 납입금), 기업기여금 및 취업지원금을 적립하여, 2년 또는 3년 만기 시 적립금 전액을 핵심인력에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상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 밖에 자가격리금 지원금이 궁금하시면 제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